1. 클라이언트-서버 패러다임에서 _______ 프로그램은 (다른) _______ 프로그램에 서비스를 제공한다.
답: 3번(서버, 클라이언트)
2. 클라이언트-서버 패러다임에서 _______.
답: 3번(서버는 항상 실행되어야 하지만 클라이언트는 필요할 때만 실행된다.)
3.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은 어떤 언어이든 반드시 _______와 _______를 다룰 필요가 있다.
답: 3번(IP주소, 포트번호)
4. 자바에서 IP 주소는 _______ 클래스의 한 인스턴스인 객체로서 정의된다.
답: 1번(InetAddress)
5. 자바에서 다음 어느 문장이 옳은가?
답: 3번(IPv4와 IPv6 주소들을 만들려면 InetAddress 클래스를 사용할 수 있다.)
6. 자바에서 포트 번호는 _______ 정수로 정의된다.
답: 2번(24비트 정수)
7. 자바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에서 소켓 주소를 위해 사용되는 클래스는 _______ 클래스이다.
답: 3번(InetSocketAddress)
8. 클라이언트-서버 패러다임에서 서버는 _______ 서버 또는 _______ 서버로서 설계될 수 있다.
답: 2번(반복, 병행)
9. 병행 서버는 _______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답: 3번(동시에 여러 클라이언트)
10. 반복 서버는 _______를 처리한다.
답: 1번(한번에 한 클라이언트)
11. UDP의 자바 구현은 _______을 사용한다.
답: 1번(단 한 종류의 소켓 객체들)
12. 데이터그램 소켓 클래스는 _______에서 소켓들을 생성하는데 사용된다.
답: 3번(UDP 클라이언트와 UDP 서버 둘 다)
13. _______ 클래스는 데이터그램 패킷을 만드는데 사용된다.
답: 3번(데이터그램 소켓 또는 데이터그램 패킷)
14. TCP의 자바 구현은 _______의 소켓 객체들을 사용한다.
답: 2번(단 두 종류)
15. TCP의 자바 구현에서 클라이언트는 _______를 사용하고 서버는 _______를 사용한다.
답: 3번(소켓 객체, 서버 소켓 객체와 소켓 객체)
16. 서버 소켓은 때로 _______ 소켓 또는 _______ 소켓이라고 부른다.
답: 1번(수동, 청취)
17. _______는 연결을 설정하는 책임이 있다.
답: 3번(클라이언트 소켓)
18. 자바에서 getOutputStream과 getInputStream 메소는 _______ 클래스에서 제공된다.
답: 2번(소켓)
19. HTTP는 _______의 서비스를 사용한다.
답: TCP
20. HTTP에서 요청 메시지의 첫 번째 라인은 _______ 라인이며, 응답 메시지의 첫 번째 라인은 _______ 라인이다.
답: 4번(정답없음)
21. _______ 접속에서 하나의 TCP 연결은 각각 요청/응답으로 구성되어 있다.
답: 2번(비영속적)
22. _______ 연결에서 서버는 응답을 전송한 후 더 많은 요청을 위해 연결을 열오놓은 채 접속을 남겨둔다.
답: 1번(영속적)
23. HTTP에서 _______ 서버는 최근 요청의 응답 사본을 가지고 있는 컴퓨터이다.
답: 2번(프록시)
24. 메시지를 요청하는 HTTP는 항상 _______를 가진다.
답: 2번(요청 라인과 헤더 라인)
25. 아래 중 HTTP의 요청 라인과 상태 라인 양쪽에 존재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1번(버전 번호)
26. FTP는 _______의 서비스를 사용한다.
답: 3번(TCP)
27. FTP는 _______의 잘 알려진 포트를 사용한다.
답: 2번(2개)
28. FTP 세션이 유지되는 동안 제어 연결은 _______ 열려진다.
답: 1번(한 번)
29. FTP 세션이 유지되는 동안 데이터 연결은 _______ 열려진다.
답: 3번(필요한 만큼 많이)
30. FTP에서 파일은 레코드, 페이지 또는 바이트의 흐름으로 조직될 수 있다. 이것을 _______ 속성 형식이라 한다.
답: 2번(데이터 구조)
31. FTP에서 스트림, 블록, 압축된 세 가지 형식의 _______이 있다.
답: 3번(전송 모드)
32. FTP, ASCII, EBCDIC와 이미지는 _______라 불리는 속성을 정의한다.
답: 1번(파일 형식)
33. FTP에서 _______할 때, 파일은 클라이언트로부터 서버로 복사된다.
답: 2번(파일을 저장)
34. 일반적인 시나리오에서 전자우편 시스템은 _______ 를 필요로 한다.
답: 3번(2개의 UA, 2짝의 MTA, 1짝의 MAA)
35. _______ 는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쉽게 송신하거나 수신하는 과정을 만드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답: 3번(UA)
36. 전자우편 메시지는 _______ 와 _______ 로 구성된다.
답: 2번(헤더, 본문(header; body))
37. 인터넷에서 이메일 주소는 두 부분, _______ 와 _______ 로 구성된다.
답: 1번(로컬 부분, 도메인 부분(local part; domain name))
38. 전자우편을 통해 전송된 ASCII가 아닌 데이터를 허용하는 보충 프로토콜은 _______ 이다.
답: 3번(MIME)
39. 인터넷에서 MTA 클라이언트와 서버를 규정하는 정규 프로토콜은 _______ 이다.
답: 1번(SMTP)
40. SMTP는 _______ 프로토콜이다.
답: 2번(push)
41. 메시지 접근 프로토콜은 _______ 프로토콜이다.
답: 1번(pull)
42. _______ 부호화 방법에서, 각 24비트들은 4개의 6비트 덩어리가 되고 결국 32비트로 전송된다.
답: 3번(base64)
43. _______ 부호화 방법에서, non-ASCII 문자는 3개의 문자로 보내진다.
답: 3번(quoted-printable)
44. TELNET은 _______ 를 위한 약어이다.
답: 1번(터미널 네트워크)
45. 사용자가 로컬 시분할 시스템에 로그인할 때를 _______ 로그인이라 부른다.
답: 1번(로컬(local))
46. 사용자가 원격 기계에 있는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이나 유틸리티에 접근을 원할 때, 사용자는 _______ 로그인을 수행한다.
답: 2번(원격(remote))
47. 네트워크 가상 터미널 (NVT)는 _______ 를 위해 하나, _______ 를 위한 또 하나의 2개의 문자 집합을 사용한다.
답: 3번(데이터; 제어(data; control))
48. 데이터를 위해 NVT는 최상위 비트가 _______ 로 설정된 US 아스키 문자를 사용한다.
답: 2번(0)
49. 제어를 위해 NVT는 최상위 비트가 _______ 로 설정된 US 아스키 문자를 사용한다.
답: 1번(1)
50. _______ 는 로컬 문자를 NVT 문자로 해석한다.
답: 2번(텔넷 클라이언트(TELNET client))
51. _______ 는 원격 운영 시스템에 의해 받아들일 수 있는 형태로 NVT 문자를 해석한다.
답: 3번(텔넷 서버(TELNET server))
52. SSH에 있는 _______ 구성요소는 기밀성, 무결성, 인증, 압축을 제공한다.
답: 4번(SSH-TRAN)
53. 포트 포워딩은 _______ 이다.
답: 3번(보안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위한 안전한 채널을 만드는 SSH에 의해 제공된 서비스)
54. _______ 이름 공간에서, 이름은 구조 없는 문자의 순서이다.
답: 2번(단층적(flat))
55. _______ 이름 공간에서, 각 이름은 여러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답: 3번(계층적(hierarchical))
56. DNS에서 이름은 _______ 구조로 규정된다.
답: 2번(반전된 트리(inverted-tree))
57. DNS 트리의 루트는 _______ 이다.
답: 4번(빈 스트링(empty string))
58. 도메인 이름 공간에서 전체 도메인 이름은 _______ 에 의해 구분된 레이블의 순서이다.
답: 3번(점(dot))
59. 도메인 이름 공간에서 레이블이 빈 문자로 종료되는 경우 _______ 라 한다.
답: 4번(정답 없음)
60. 도메인 이름 공간에서 레이블이 빈 문자로 종료되지 않는 경우를 _______ 라 한다.
답: 2번(PQDN)
61. 도메인 이름 공간에서 _______ 는 도메인 이름 공간의 하위 트리이다.
답: 3번(도메인(domain))
62. 도메인 이름 공간에서 책임이 있거나 권한을 가진 서버를 _______ 라 부른다.
답: 3번(영역(zone))
63. _______ 서버는 전체 트리를 구성하는 영역 시스템을 가진 컴퓨터이다.
답: 3번(루트(root))
64. _______ 서버는 권한을 가진 영역에 대한 파일을 저장하는 컴퓨터이다.
답: 1번(일차(primary))
65. _______ 서버는 다른 서버의 영역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송하는 컴퓨터이다.
답: 2번(이차(secondary))
66. 인터넷에서 국가 도메인 영역은 _______ 국가 약어를 사용한다.
답: 1번(두 글자)
67. _______ 해결에서 해결자는 마지막 응답을 제공하는 서버를 기대한다.
답: 2번(재귀(recursive)0
68. _______ 해결에서 서버는 질의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서버의 IP 주소를 반환한다.
답: 1번(반복(iterative))
69. DNS는 _______ 의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답: 3번(UDP 또는 TCP)
70. 중앙집중형 P2P 네트워크에서 디렉터리 시스템은 _______ 패러다임을 사용하고, 파일의 저장과 다운로드는 _______ 패러다임을 사용하여 이루어진다.
답: 3번(클라이언트-서버; 대등-대-대등)
71. 냅스터(Napster)는 _______ 대등-대-대등 네트워크의 한 예이다.
답: 1번(중앙집중형)
72. 그누텔라(Gnutella)는 _______ 대등-대-대등 네트워크의 한 예이다.
답: 3번(비구조적-분산형)
73. 비트토런트(BitTorrent)는 _______ 대등-대-대등 네트워크의 한 예이다.
답: 2번(구조적-분산형)
74. 구조적-분산형 P2P 네트워크에서 _______ .
답: 3번(사전에 정의된 규칙들이 노드들을 연결하는데 사용되어 질의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될 수 있다.)
75. DHT-기반 네트워크에서 각 구성원은 _______ .
답: 1번(전체 네트워크에 대한 부분지식을 가진다.)
76. 핑거 테이블은 _______ 에서 사용되는 라우팅 테이블이다.
답: 4번(정답 없음)
77. 다음 중 어는 것이 코드(chord)의 인터페이스가 아닌가?
답: 2번(픽스 노드(fix node))
78. _______ 에서 키는 숫자상으로 가장 가까운 식별자를 가진 노드에 저장된다.
답: 2번(패스트리)
79. 질의를 해결하기 위해 _______ 는 라우팅 테이블과 리프 셋(leaf set)이라는 두 개체를 사용한다.
답: 2번(패스트리)
80. 카뎀리아에서 두 식별자(노드들 또는 키들) 사이의 거리는 비트-단위 _______ 로써 계산된다.
답: 4번(정답 없음)
81. _______ 에서 노드들과 데이터 항목들은 m비트 식별자이며 식별자는 이진트리의 리프(leaf)들에 분산된 2m개의 점들로 구성된 식별자 공간을 생성한다.
답: 3번(Kademlia)
82. 카뎀리아에서 네트워크의 각 노드는 이진트리를 _______ m개의 서브트리로 분할한다.
답: 2번(노드 자체를 포함하지 않는)
83. 트래커가 없는 비트토런트는 추적작업을 하기 위해 _______ DHT를 사용한다.
답: 3번(카뎀리아)
84. 핑거 테이블은 _______ 가 사용한다.
답: 1번(코드)
모든 내용은 '데이터 통신과 네트워킹 6판' 책을 공부하여 작성 하였습니다.
틀린 답이 있을 경우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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