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MPv6 프로토콜
ICMPv6는 ICMPv4에서 독립적인 프로토콜들이 ICMPv6로 포함되고 유용성을 위해 새로운 메시지들이 추가되어 더 복잡하다.
ICMPv6 메시지는 오류 보고 메시지들, 정보 메시지들, 이웃 발견 메시지들, 그룹 멤버십 메시지들이라는 4가지로 구분
1. 오류 보고 메시지들
1) ICMPv6의 주된 책임 가운데 하나가 오류 보고이다.
2) 목적지 도달 불가, 패킷이 너무 큼, 시간 초과, 파라미터 문제라는 네가지 유형의 오류가 처리된다.
3) 버전 4에서 혼잡 제어로 사용되던 발신지 억제 메시지는 버전 6에서 우선순위와 흐름 레이블 필드가 혼잡을 관리하기 위해 제안되었기 때문에 이 버전에서 제거 되었다.
4) ICMPv6는 IPv6 데이터그램에서 캡슐화되는 오류 패킷을 구성, 이것은 실패한 데이터그램의 발신지로 전달
목적지 도달 불가 메시지(Destination Unreachanble Message)
라우터가 데이터크램을 경로로 내보낼 수 없거나 호스트가 데이터그램을 전달할 수 없을 때 데이터그램은 폐기되고 라우터나 호스트는 데이터그램을 최소로 전송한 발신지에 목적지 도달 불가 메시지를 전송한다.
패킷 너무 큼 메시지(Packet Too Big Message)
IPv6는 라우터에서 분할하지 않기 때문에 라우터가 네트워크의 최대 전송 단위(MTU)의 크기보다 큰 데이터그램을 받는다면 데이터그램은 라우터에서 폐기되고 패킷 너무 큼 메시지를 발신지로 보낸다.
시간 초과 메시지(Time Exceeded Message)
생존 시간(TTL)값이 0이 되거나 모든 단편들이 정해진 시간 내에 도착하지 못하였을 때 시간 초과 메시지의 형식은 버전4와 유사하나 유형값만 3으로 변경된다.
파라미터 문제 메시지(Parameter Pronblem Message)
데이터그램의 헤더 정보가 모호하면 인터넷을 통해 전송되는 데이터그램에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만일 라우터나 목적지 호스트가 데이터그램의 어떤 필드에서 모호한 값이 빠진 것을 발견하게 되면 데이터그램을 폐기하게 되고 발신지에 파리미터 문제 메시지를 송신한다.
2. 정보 메시지들
1) 2개의 ICMPv6 메시지, 즉 에코 요청과 에코 응답 메시지가 정보 메시지로 분류된다.
2) 에코 요청과 오코 응답 메시지는 인터넷의 2개 장치들이 서로 각각 통신할 수 있는지 여부를 검사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3) 호스트 혹은 라우터가 에코 요청 메시지를 다른 호스트에게 전송할 수 있다.
4) 수신 컴퓨터 혹은 라우터는 에코 응답 메시지를 이용하여 응답할 수 있다.
5) 에코 요청 메시지, 에코 응답 메시지: 형식은 버젼4와 동일
3. 이웃 발견 메시지들
그룹 메시지의 기능을 명확하게 정의하기 위한 이웃 발견(ND) 프로토콜과 역 이웃 발견(IND) 프로토콜이라는 2개의 새로운 프로토콜을 정의했다.
이 2개의 프로토콜은 세가지 주요 목적을 위해 동일한 링크상의 노드들에 의해 사용된다.
1) 호스트는 이들을 위해 패킷을 전달할 이웃에서 라우터를 찾기위해 ND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2) 노드는 이웃의 링크 계층 주소를 찾기위해 ND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3) 노드는 이웃의 IPv6 주소를 찾기위해 IND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라우터 간청 메시지(Router Solicitation Message)
1) 아이디어는 버전4와 동일
2) 호스트는 호스트를 위한 IPv6 데이터그램을 전달하기 위해 네트워크에 있는 라우터를 찾기 위해 라우터 간청 메시지를 사용
3) 이 메시지를 위해 정의된 선택사항은 라우터를 위한 응답을 좀 더 쉽게 하기 위하여 호스트 물리 주소에 포함하는 것
라우터 광고 메시지(Router Advertisement Message)
1) 라우터에 의해 라우터 간청 메시지의 응답으로 전송
이웃 간청 메시지(Neighbor Solicitation Message)
1) 이 메시지는 호스트 혹은 라우터가 이웃에게 전송할 메시지를 가졌을 때 전송
2) 송신자는 수신자의 IP 주소를 알고 있으나 수신자의 데이터 링크 주소가 필요함
3) 데이터 링크 주소는 IP 데이터그램을 프레임에 캡슐화하기 위해 필요함
4) 수신자는 유니캐스트 응답을 전송하기 위해 송신자 데이터 링크 주소를 사용할 수 있음
이웃 광고 메시지(Neighbor Advertisement Message)
1) 이웃 간정 메시지의 응답으로 전송
재지정 메시지(Redirection Message)
1) 목적은 버전4와 동일
2) 패킷의 형식은 버전6에서 IP 주소의 크기에 적합함
3) 선택사항이 호스트가 목적지 라우터의 물리 주소를 알게 하기 위해 추가됨
역 이웃 간청 메시지(Inverse Neighbor Solictation Message)
1) 메시지는 모든 노드의 멀티캐스트 주소를 이용하여 IPv6 데이터그램으로 캡슐화 됨
2) 송신자는 선택사항 필드에 두가지 정보를 전송
3) 송신자는 또한 자신의 IP 주소와 링크를 위한 MTU 값을 포함해야 함
역 이웃 광고 메시지(Inverse Neighbor Advertisement Message)
1) 역 이웃 간청 메시지의 응답으로 전송
2) 송신자는 선택 사항 영역에 송신자의 링크 계층 주소와 목적지 노드의 링크 계층 주소를 포함해하 함
4. 그룹 멤버십 메시지
멤버십 조회 메시지
1) 네트워크에서 동적으로 그룹 멤버를 찾기 위해 라우터에 의해 전송
2) 필드는 멀티캐스트 주소의 크기와 발신지 주소가 32비트에서 128비트로 변경된 것을 제외하고 거의 IGMPv3와 동일
3) 필드 크기에서 변화는 최대 응답 코드 필드로 8비트에서 16비트로 변경
멤버십 보고 메시지
1) MLDv2에서 멤버십 보고의 형식은 필드의 크기가 주소 크기 때문에 변경된 것을 제외하고 IGMPv3와 동일
2) 기록 유형은 IGMPv3를 위해 정의된 것과 동일
IPv4에서 IPv6로 전환
이중 스택, 터널링, 헤더 변역의 3가지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증 스택
1) 프로토콜이 변경되는 동안 모든 호스트가 버전6으로 완전히 이동하기 전에 이중 스택의 프로토콜을 탑재할 것을 권고
2) 모든 인터넷이 IPv6를 사용하기 전에 시스템은 IPv4와 IPv6를 동시에 지원해야 함
3) 목적지로 패킷을 보내기 위해 어느 버전을 사용할지 결정하기 전에 발신지 호스트는 DNS에 확인을 해야 함
4) DNS가 IPv4 주소를 변환하면 발신지 호스트는 IPv4 패킷을 전송하면 IPv6 패킷을 전송함
터널링
1) IPv6를 사용하는 두 호스트가 통신을 할 때 패킷이 IPv4를 사용하는 지역을 지나는 경우 사용 가능한 방법
2) 이 지역을 지나기 위해 패킷은 IPv4 주소가 필요함
3) 이 지역을 들어서면 IPv6패킷은 IPv4 패킷에 캡슐화되고 이 지역을 벗어날 때 역 캡슐화됨
헤더 변환
1) 인터넷의 대부분이 IPv6로 변경되고 일부분만이 IPv4를 사용할 때 필요한 방법
2) 송신자는 IPv6를 사용하고 싶지만 수신자는 IPv4를 사용할 때, 수신자가 IPv4의 패킷을 수신해야 하기때문에 터널링을 사용할 수 없음
3) 이 경우 헤더 변환을 통해 헤더의 형식을 완전히 변경되어야 함
4) IPv6 패킷 헤더는 IPv4의 헤더로 변환 됨
모든 내용은 '데이터 통신과 네트워킹 6판' 책을 공부하여 작성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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