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Cost Estimation
1. S/W의 비용을 추정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과제이고, 오차가 클 수 있다.
2. 예산 범위 내에서 Project 진행 > 지속적인 비용 산정이 필요하다.
Dr. Barry Boehm(1981년)에 의해 S/W Cost Estimation 기법이 제시
Boehm의 S/W Cost Estimation 6가지 기법 1. Algorithmic Cost Modelling - 주로 S/W 크기에 따른 과거 정보를 바탕으로 비용을 추정 2. Expert Judgement(전문가의 판단) - S/W 개발 전문가와 사용 전문가의 합의에 의해 비용 추정 3. Estimation by Analogy - 이전의 유사 Project로 부터 비용 추정 ex) Delphi 기법: 전문가의 경험을 통해 문제 해결 or 결과 예측 4. Pricing-to-win(능력별 지불) - 고개의 지불 능력에 따라 비용 추정 5. Top-down Estimation(하향식 추정) - 전체 비용에서 각 구성 부문 비용 추정 할당 6. Bottom-up Estimation(상향식 추정) - 각 구성 부문 비용을 추정하여 합쳐서 전체 비용 추정 |
*Parkinson's Law
- 인간은 주어진 비용, 시간 등을 모두 소진한다는 속성을 일컬음
*대형 Project
- 위의 여러 기법들을 동시에 사용 비교하여 정확성을 높임
*정치적(Lobby 비용 등), 조직적(이해 단체), 경제적(환율, Inflation), 정책적(정보의 시책 변경 등) 요인이 비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Pricing-to-win
- 요구 사항도 비용 내에서만 변경 가능하나, 가장 현실적인 기법
COCOMO 기법
- USC Center for System and S/W Engineering의 책임자인 Dr.Barry Boehm이 1981년에 비용 산정 초기 Model을 소개
- COnstructive COst MOdel의 약자로, 1995년 이후부터 현재까지 COCOMO II로 일컬어짐
- Waterfall이나 Spiral Model 등 적용 시 이용 가능
- 기업체는 센터가 개발한 비용 산정 기법을 사용하고 그 결과물 관련 Data를 다시 센터에 Feedback을 해준다. 센터는 더욱 새로운 통계 기법을 이용하여 취합된 Data를 통계 처리하고 Calibration D/B를 업데이트하여 더욱 더 정교한 비용 산정 기법으로 업그레이드 될 수 있도록 상호 간에 협력
- 기본 식 설명(3가지)
Basic Model
1. S/W Project Type
Organic Mode - 작업을 숙지하고 요구사항에 대해 좋은 작업 경험을 가진 작은 팀 Semi-detached Mode - 작업을 일부만 숙지하고, 요구사항에 대해 일부 적업 경험자를 가진 팀 Embedded Mode - 복잡한 H/W, S/W 관련 Project로 유능한 작업 경험자가 부족한 팀 |
2. 공식
MM = Man * Month를 나타내고 KDSI는 천 단위의 S/W 크기, TDEV는 총 개월 수를 의미 Boehm의 COCOMO 기법에서 단위 MM은 한 사람이 한 달에 152시간 작업을 기준으로 함 N = MM / TDEV - 개발 기간 동안 참여한 인원 수 계산 N, TDEV - 인건비 등 비용 추정 가능 KDSI - 메모리 및 H/D 용량과 CPU 성능을 가늠하여 H/W 비용 추정 가능 돌발상황 발생이나 일의 선후 관계도 고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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